한국어 능력 시험 (TOPIK)의 어휘 문법 영역에 대해
1. 들어가는 말
‣ 교육의 평가는? : 단순히 학습자의 해당 능력과 학습 성과 등을 측정하는 기능 만있는 것이 아니라, 교수 학습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는 기능을 담당 수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절차.
‣ 한국어 교육에서 평가는? :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과 학습 성과를 정확히 측정하여 학습자에게 올바른 한국어 학습 목표와 방향을 제시 할 필요가있다.
• 현재 한국어 능력과 수준을 평가하는 도구 중 대표성을 가진 시험은 "한국어 능력 시험 (TOPIK)." -TOPIK 대학의학과 졸업, 교원 자격 취득 등에있어서 필수 조건이며 요구 사항으로 정착하고있다.
• TOPIK 어휘 문법 영역의 평가와 관련하여 중요한 논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시험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기여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2.TOPIK 어휘 문법 영역 평가 연구 현황
‣ TOPIK 어휘 문법 영역 평가에 대한 연구? - 독립적 인 평가 영역으로 분리가 불합리한 측면을 연구. - 독립적 인 평가 영역으로 필요하다는 태도를 연구.
3.TOPIK 어휘 무법 영역 평가의 주요 논점
① 독립적 인 평가 영역으로의 어휘 문법의 평가
• 어휘 문법 지식 영역으로 잘 보여지는 영역입니다. - 받아쓰기와 듣기, 읽기와 같은 다른 영역에서도 어휘와 문법은 간접적으로 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영역에서 어휘 문법을 측정하는 것은 중복 측정된다는 것. - 현재 어휘와 문법이 별도의 영역 자격으로 측정되는 것은 쓰기와 함께 표현 영역에서 측정되어야 대화 기능에 대한 평가가 없기 때문에이를 보완 적 차원에서 어휘 문법이 별도의 영역 로 평가되고있다.
• 김정숙 외 (2011)는 TOPIK 시행 및 등급 지정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말하기 평가를 별도의 평가 체제로 운영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이러한 관점이라면 말하기 평가가 도입 되더라도 현재의 어휘 문법 평가 영역이 그대로 존재할 가능성이있다. ② 평가 어휘와 문법의 범위 및 난이도 ‣ 등급별 실제 문제를 분석하면 어휘와 문법 항목의 범위가 모호이거나 난이도가 적절하지 않게 보일 수있다.
• 초급 : 평가 어휘 항목과 문법 항목이 매우 제한되어있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 중급 : 3 급 평가의 문제는 초급 2 급 문제 및 4 급의 문제는 고급 문제와 난이도를 구분되지 않는 경우가있다.
‣ TOPIK 클래스 별 영역 별 평가 기준에 공개 된 내용 - 초급 1 급 기준 : 약 800 개 기초 어휘와 기본 문법이라는 범위가 명시 - 초급 2 급 기준 : 약 1500 ~ 2000 개 어휘 어휘의 범주를 명시 → 초급 평가 대상 어휘의 범위와 그 수가 적지 않지만 실제로 시행 된 기출 문제의 초급 어휘 항목을 보면 총괄 기준에서 제시 한 어휘의 범위에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판단.
‣ 중급과 고급의 경우 어휘의 범위와 숫자가 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시험 응시자의 입장에서 보면 준비가 쉽지 않을 것 같다. → 따라서 TOPIK 주관 기관에서 초급 및 중급 어휘 문법 목록을 정리하여 제시하고있다. → 고급 어휘 목록은 제시되어 있지 않다.
‣ 평가 어휘와 문법의 범위 및 난이도의 문제는 즉시 평가 항목의 타당도와 신뢰도 등의 문제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중요한 논제가된다. → 실제로 출제 된 기출 문제와는 다소 거리가있는 기준이있는 것을 확인할 수있다. → 고급 실제 평가 어휘와 평가 기준이 거리가 큰 것으로 보인다.
③ 문법 평가 항목의 등급별 적합성과 수적 적절성
• 이응경 (2005)와 팬 성원 (2009)에서 평가 문법 항목이 등급에 적합한 지 여부에 대해서는 일부 문제점을 제시하고있다. - 중, 고급할수록 연결 어미 복합 형에 대한 질문 항목이 많은 점, 낯설게 능숙하게 쓸 수없는 점, 고급 평가 항목에 적합한 문법 항목인지에 대한 비판적 견해 등 → 실제 한국어 의사 소통 상황에서는별로 사용하지 않는 문법 항목이나 고어 형 극단적 문어체 문법 항목이 고급스럽고 측정해야한다 항목인지에 대해서는 개선의 여지가있다. → 고급 기출 문제의 평가 문법 항목을 보면, 사용 빈도가 매우 낮아 보인다 문법 항목이 매우 많다. 문제는 고급스럽고 문법 문제의 수를 줄이고 그만큼 어휘 문제를 늘리는 방법으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다고 본다. ④ 어휘 문법 문제 유형 • 한국어 능력 시험 어휘 문법 초급 문제 범위를 보면 어휘 문법 영역이 한국어 사용 기능과 능력에 대한 평가 라기보다는 지식 평가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중고급 문항의 테두리의 경우 지식이라는 표현 대신 능력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지만 실제 문항을 보면 초급 어휘, 문법 지식 측정과 다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어휘 문법 영역은 지식에 중점을두고 쉬우므로 문제 유형을 개발하고 단순 지식에 대한 평가를 지양하고 처음부터 목표로 한 '표현 기능 "을 이룩해야한다.
• 조 현영 (2000)에서는 한국어 능력 시험 어휘 평가 문제가 이해 영역에 가깝다고 지적, 어휘 평가를 표현 영역과 이해 영역을 구분하여 시행. 힘들면 이해 영역에서 독해 영역에서 평가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주장하고있다. - 표현 기능 평가가되기 위해서는 평가 어휘를 객관식 답 절 골라 방식으로는 한계가있다. 빈칸을주고 평가 어휘를 직접 작성하는 주관식 유형이 도입 돼야 위와 같은 지적을 면할 것으로 생각된다. - 고급의 경우 평가 문법 항목이 다양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고급스럽고 어휘 평가 문항이 중급보다 더 많은되어야한다는 것이다.
⑤ 어휘 문법 영역의 문항 배점과 문항 수 - 받아쓰기 영역을 제외한 모든 선택 식 문제 30 문항 씩으로 구성되어있다.
• 한국어 학습자의 한국어 실력 측정과 평가라는 목적을 고려하면, 듣기, 읽기 영역의 1 문항 당 배점과 어휘 문법 영역의 1 문항 당 배점이 동일하거나 공정을 숙고해야 있다. - 문법 항목은 등급별로 해당 목록이 적기 때문에 10 여개의 문법 항목에 대한 지식 측정이 대표성을 갖는다. - 어휘의 경우 수천 개의 해당 목록 중 10 여개의 어휘 항목에 대한 지식 측정만으로 응시자의 어휘 능력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방안 - 첫째, 어휘 평가 문항의 수를 늘리고 배점은 낮추는 것. → 문제 제시 형 문항이 아니라 단순한 어휘 선택형 문항의 수를 늘리고, 그에 상응하여 배점을 낮추는에서 우연히 그 어휘를 알고, 모르는 우연의 개입 가능성을 낮출 수있는 것 것으로 보인다. ⑥ 어휘 및 문법의 질적 평가
• 어휘 문법에 대한 평가는 해당 어휘와 문법의 다양한 용법을 얼마나 잘 알고 올바르게 사용하는지, 또한 관련 어휘와 문법 사이의 유상 성과 차이점에 대해 정확히 알고 사용하는지에 대해서 까지 측정되어야한다.
4. 맺는 말 : 어휘, 문법 영역 평가 발전을위한 제언
•이 평가 영역의 존부의 변화는 말하기 평가가 도입 구체화 할 때 재론 될 가능성이 크고, 말하기 평가 영역이 도입된다하더라도 어떤 형태로 도입 하느냐에 따라 어휘 문법 영역은 현재와 같이 유지 될 수있다.
※ 아쉬운 점 - 3 장 3 번 고급 기출 문제의 평가 문법 항목을 보면, 사용 빈도가 매우 낮은 것으로 추측된다 문법 항목이 매우 많다고한다. 그러나 제시 한 내용을 뒷받침하는 문장이나 문법 항목을 지시하지 않았다는 점. - 유형을 개발해야한다.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등의 추상적 인 제안 만하고 그에 대한 방향과 대답이 없다는 것.
※ 생각해 보면
1.3 장 4 번에서 한국어 능력 시험 어휘 문법 문항의 틀이 어휘 문법 영역이 한국어 사용 기능과 능력에 대한 평가 라기보다는 지식 평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평가 기능과 능력에 대한 평가라고 할 수 있을까.
2. 다른 평가 영역이 기능과 능력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 인 반면, 어휘 문법 영역은 지식에 중점을두고 쉽기 때문에 질문 유형을 개발하고 단순 지식에 대한 평가를 지양하고, 원래 목표 한 표현 기능 측정을 이룩해야한다고하는데, 어떤 질문 유형을 개발할 수 있을까.
3. 한국어 실력 측정과 평가라는 목적을 고려하면 어휘의 경우 수천 개의 해당 목록 중 10 여개의 어휘 항목에 대한 지식 측정만으로 응시자의 어휘 능력을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은 어렵다고 연구진은보고있다. 이러한 방법이 어휘 능력을 확인하는데 정말 어렵다고 생각 하는가?
4. 문항 수 및 배점에 대한 조정이 어렵다면, 우연성의 개입 가능성을 낮게하는 다른 방안을 고려해야한다고하는데, 우연성을 낮게하는 어떤 방안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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